본문 바로가기
GUI 튜토리얼/PySide6 # Qt의 원조가 돌아왔다!

0. 2021년, 드디어 PyQt6와 PySide6가 릴리즈되었습니다.

by 일코 2021. 3. 17.

파이썬 GUI 라이브러리의 선두주자 Qt for Python 6 릴리즈

드디어 PyQt6 배포와 함께 Qt for Python, 즉 PySide2가 PySide6라는 이름으로 배포되었습니다(재미있게도 PyQt6가 올 1월 배포되었는데, PySide6는 작년 12월, 조금 더 일찍 배포가 시작되었습니다). Qt의 공식 파이썬 바인딩 지원버전인 Qt for Python(PySide)의 세 번째 메이저버전이 PySide3가 아니고 PySide6인 점에 의아하다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Qt와 넘버링을 같이 가져가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공식 PyPI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pypi.org/project/PySide6

 

PySide2와 PyQt5의 차이점은?

한 번이라도 PyQt 등으로 GUI를 짜 보신 분이라면 PyQt5와 PySide2의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해하신 적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부분을 잠깐 짚고 넘어가고 싶습니다. PyQt6 대신 PySide6를 사용해야 할 이유도 설명이 되거든요. 사실 두 라이브러리로 짠 코드도 차이가 거의 없단 말이죠. 근데 가장 큰 차이점은 라이선스에 있다고 합니다.

제작사도 다르죠. PyQt5는 영국의 RiverBank라는 회사에서 만들었고, 개발정책에 따라 PyQt의 라이선스를 몇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었는데, GPL라이선스로 소스코드를 공개하거나, 상용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PyQtQt제작사(The Qt Company, 이하 TQC)가 아닌 RiverBank(이하 RB)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별도의 파이썬 바인딩입니다. PySide2를 제작한 TQC는, 뭔가 PyQt의 짝퉁 같은 느낌이지만 사실은 무려 Qt를 만든 원조맛집이었던 거죠. 비하인드 스토리로, 대인배 TQC에서 선뜻 RB에게 기술제휴를 제안했는데, RB가 이를 쿨하게 거절했다고 해요. 파이썬의 위상이 막 높아지던 시기였기 때문에 TQC에서도 직접 Qt for Python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자는 의견이 있었는데 하필 당시 회사 내부사정도 안좋았다고 하고, PySide(여기서 Side는 핀란드어로 "바인딩"을 뜻함)를 제작 배포했는데, 성능도 당시의 PyQt4에 비해 월등히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에 절치부심한 QC에서 PySide를 대폭 개선한 PySide2를 제작하기에 이르렀고, 결과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나름 PyQt5와 견줄 수 있을 정도로 성공이었고, 특히 LGPL이라는 라이선스 덕분에, 상용으로 사용 가능하면서 소스공개를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 인기의 주요원인 중 하나였다는 생각이 드네요.

왕의 귀환, PySide6(Qt for Python)

사실 아직 많이 사용해보지도 않았지만서도;; 뒷배경을 알게 되니 괜히 PySide6에 애착이 가는 것 같네요. 틈틈이 PySide6 포스팅을 올리면서 저도 공부하고, 지식도 공유하고, 이러다가 또 포스팅이 잘 뽑아지는 거 봐서 인프런에도 업로드하고.. 그런 포부를 갖고 목차를 짜보고 있습니다.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에 입문한 비전공자 분들이 요즘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그 중 한 사람이고요. 어느 정도 코드를 짜보고 몇백줄 정도 되는 라인을 써놓고 보면 문득 GUI라는 것을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게 당연하고, 내장된 TkInter를 끄적여보다가 그.. 뭔가 표현하기 민망한 그 20%의 부족함. 그걸 어떻게 예쁘게 만들어볼 수 없나 찾아보다가 결국 종착지는 PyQt로 오게 되는 분들도 참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이라면 가상환경에 PySide6 설치하시고 포스팅 따라와주세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참고한 포스팅

 

Qt for Python 6 released

The Qt for Python 6.0 release opens up a new chapter for Qt, bringing the best from the C++ and Python community together.

www.qt.io

 

PySide2 와 PyQt

파이썬으로 GUI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적당한 GUI 라이브러리를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여러 종류의 GUI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그중에서 GUI 위젯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것으로 GTK 와 Qt를 후보로 골

ondesk.tistory.com

 

Qt for Python(Pyside2) 공개 – 바깥 세상으로

 

www.nemonein.xyz

 

라이브러리에 LGPL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 GNU 프로젝트 -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 (FSF)

This translation may not reflect the changes made since 2015-12-20 in the English original. You

www.gnu.org

 

저도 공부하며 알아보며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잘못된 정보나 더 좋은 의견 또는 질문 등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국내 유일의 파이썬+한컴오피스 업무자동화 입문강의

 

움짤로 빠르게 배우는 파이썬-아래아한글 자동화 레시피 - 인프런 | 강의

파이썬으로 아래아한글을 다루는 짧은 예제코드들을 소개하고, 중간중간의 결과를 GIF로 보여드립니다. 동영상 강의가 아니지만 오히려 빠르게 배울 수 있고, 따라하기도 쉽습니다., - 강의 소개

www.inflearn.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