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Pycharm 소소한 팁

[파이참팁1] 입문자를 위한 창 이동 및 기본 인터페이스

by 일코 2022. 4. 11.

안녕하세요?

저는 파이썬을 배운지 1년 정도 되었을 때, 2016년도에 파이참을 접했습니다.

처음엔 "부담스럽다"는 느낌이 정말로 강했어요. 그도 그럴 것이 당시 쓰고 있던 랩탑 사양도 많이 낮았고,

직전에 쓰고 있던 에디터는, IDLE, spyder나 notepad++, bracket 등 가벼운 에디터 위주였거든요.

진정한(?) 통합개발환경이랄 만한 프로그램을 다룬 것은 파이참이 처음이었다고 볼 수 있죠.

 

파이썬의 급격한 인기와 더불어 파이참의 인기도 덩달아 오르고 있죠.

입문자를 위한 파이참 팁을 하나씩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파이참을 처음 설치하고 익숙하지 않을 때는 마우스로 이것저것 눌러보면서 배울 수 있지만

조금만 더 사용해보시다 보면, 극단적으로 마우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만으로

파이참을 100% 활용하실 수 있다는 걸 아시게 될 거예요.

 

잠깐, 여기서 마우스를 가급적 쓰지 않는 것이 무조건 효율적인가 질문을 던져볼 수 있겠지요.

단축키가 익숙해지면 마우스에 손을 올리고 커서를 옮겨서 클릭하는 것보다는 훨씬 빠르게 명령을 실행할 수 있겠죠?

마우스를 전혀 사용하지 말라는 뜻은 아니지만, 자주 사용해본 단축키는 익숙해지고, 외워질 거니까요.

그런 것부터 하나씩 연습하시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알려드릴 단축키는 Esc입니다. 코드에디터창으로 돌아오기예요.

Esc키를 누르면 언제든지 코드에디터창으로 캐럿이 돌아옵니다. (에디터창을 마우스로 클릭할 필요가 없어요.)

파이참에서 연 모든 작업창(Dock나 window, float창 등을 모두 포함해서) 어디에 있든지간에

Esc키를 누르기만 하면 다시 코드창으로 돌아온답니다.

터미널창에서 Esc를 눌러 에디터창으로 캐럿 이동

 

프로젝트창에서 Esc를 눌러 에디터창으로 캐럿 이동

 

두 번째 알려드릴 단축키는 Alt-1입니다. 프로젝트창 열기/닫기예요.

입문자 대상 포스팅이다 보니 아주 기초적인 단축키부터 천천히 알려드리고 나중에 가서는 고급 기능, 프로파일링, 디버깅이나 DB 같은 것도 한 번 짚어드리고 싶네요. 하여튼,

포커스가 어느 작업창에 있든지간에

여기서 "작업창"이라 함은 거창한 게 아녜요. 대표적으로 에디터, 콘솔, 터미널, 프로젝트창 등이 있지요.

Alt-1을 한 번 누르면 프로젝트창이 열리고(포커스도 바로 이동)

Alt-1을 한 번 더 누르면 프로젝트창이 닫혀요. 간단하죠? 캐럿은 에디터창으로 자동이동하고요.

프로젝트창을 열어놓고 싶으면 Alt-1로 프로젝트창 열고 Esc를 눌러서 코드창으로 돌아오면 되겠죠?

 

소스파일이 한 개 이상이 되면 무조건 많이 사용하시게 될 Alt-1 단축키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세 번째 알려드릴 단축키는 Ctrl-Alt-Shift- 방향키(←→↑↓)입니다. 창 늘이고 줄이기예요.

좌우로 붙는 프로젝트창이나 Documentation창 등은 Ctrl-Alt-Shift를 누른채로 좌우 방향키로 늘이거나 줄일 수 있고

바닥으로 붙는 터미널이나 Git창 등은 위아래 방향키로 늘이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로만 조작중입니다.

괜찮은 기능이죠?

이 완벽에 가까운 손맛에 익숙해진 분들은

자바를 이클립스로 개발 안 하고 IntelliJ만 쓰시게 되고,

C계열 언어에는 VisualStudio를 써야 하는데도 젯브레인스의 CLion이나 Rider를 선호하시게 되고

데이터분석에는 코랩이나 쥬피터를 써야 하는데, DataSpell 같은 툴을 쓰고 싶어 하는 무서운 중독이 되는 거죠.

그리고 대부분 유료 IDE거든요ㅜㅜㅜ 아, 물론 파이참 커뮤니티는 무료입니다.

 

제가 설명드릴 모든 단축키와 기능은 무료(커뮤니티)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니까 안심해주세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다음 포스팅

2022.04.12 - [파이참 팁] - 2. 파일 새로 생성하고, 이름 바꾸기

 

2. 파일 새로 생성하고, 이름 바꾸기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밍 입문자이신데, 파이참까지 설치하고 나서 실행하면 얼떨떨합니다.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도 만들어보셨고, 실행도 해보

martinii.fun

 


 

파이참 무료버전(윈도우용) 다운받기

 

Download PyCharm: Python IDE for Professional Developers by JetBrains

Download the latest version of PyCharm for Windows, macOS or Linux.

www.jetbrains.com

위 링크를 클릭하신 후 Pycharm Community를 선택해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국내 유일의 파이썬+한컴오피스 업무자동화 입문강의

 

움짤로 빠르게 배우는 파이썬-아래아한글 자동화 레시피 - 인프런 | 강의

파이썬으로 아래아한글을 다루는 짧은 예제코드들을 소개하고, 중간중간의 결과를 GIF로 보여드립니다. 동영상 강의가 아니지만 오히려 빠르게 배울 수 있고, 따라하기도 쉽습니다., - 강의 소개

www.inflearn.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