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Pycharm 소소한 팁

[파이참] 라인넘버를 입력해서 캐럿을 옮기는 방법

by 일코 2021. 5. 8.

파이참을 사용하지만 빔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를 위한 팁입니다.

한 파일의 코드가 삼백 줄 이상 길어지면 하단의 __main__ 아래 어딘가의 라인으로 이동하고 싶어도, 페이지다운과 화살표를 반복해 누르면서 찾아가는 시간이 다소 걸리게 됩니다.

물론 파이참에는 "책갈피"라는 어마어마하게 편리한 기능이 있지만, 이건 코드가 엄청나게 복잡해지거나 길어졌을 때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전까지는 '굳이?'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 "소 잡는 칼" 같은 기능이라고 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라인번호(혹은 칼럼번호까지)만 기억해도 쉽게 해당 라인으로 이동하는 Goto 기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아래는 VimTutor의 Goto 커맨드 설명입니다. 당연히 VIM에도 아래와 같이 줄번호 입력으로 해당 라인으로 넘어가는 기능이 있습니다.

VIM에서 줄 번호 입력으로 이동하는 방법

파이참에서는 어떨까요?

재미있게도 파이참의 기본단축키도 Ctrl-G 입니다. 우선 사용방법을 한 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코드는 인터넷에서 아래아한글 파일을 여러 개 다운받은 후 하나로 병합하는 프로그램의 소스입니다.

전 이 라인으로 이동하고 싶어요.

516번 라인을 기점으로 위에는 브라우저를, 아래부터는 아래아한글을 사용하는 코드입니다. 억지로 한 개의 py파일에 여러 기능을 넣다 보니 코드가 길어졌어요. 이것저것 코드를 만지다가 다시 아래아한글을 시작하는 516번 라인으로 캐럿을 옮기고 싶을 때?

 

우선 "516"을 기억한 후, 다른 위치에서 Ctrl-G를 눌러봅니다. 

Ctrl-G를 누르자 "Go to Line:Column" 창이 나타났습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캐럿위치의 라인과 칼럼숫자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516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봅시다.

516번 라인으로 캐럿이 이동되었습니다.

 

참고로 라인번호를 입력하고 콜론(":")과 칼럼숫자까지 넣으면 캐럿이 정확히 그 위치까지 옮겨지게 됩니다.

자주 이동해야 하는 위치라면 책갈피 등록(F11 또는 Ctrl-F11)을 해 두고 Shift-F11로 찾아가면 편하겠지만, 잠깐 다른 위치의 코드를 확인하고 와야 하는 경우, 흐름이 끊기지 않게 하고 싶다면? 라인번호만 기억해뒀다가 해당라인으로 가장 빠르게 돌아가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파이참의 강력한 탐색기능 중 하나인 책갈피 기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파이참 관련 국내외 서적

1. 테리엇님의 "파이썬에 참 좋은 Pycharm"

 

파이썬에 참 좋은 PyCharm:나에게 가장 필요한 파이썬 개발 환경 구축하기

COUPANG

www.coupang.com

이 분 정말 좋다. 블로그도 성실히 운영중이시니, 참고하실 분들은 구독~

 

테리엇 - 신용카드・주식・예적금 비교

재테크 - 신용카드 비교, 주식 정보, 예적금 비교 등

tariat.tistory.com

2. 이펙티브 파이참 - 마이클케네디 외 1명

 

Effective PyCharm: Learn the PyCharm IDE with a Hands-on Approach Paperback

COUPANG

www.coupang.com

이 분도 짱이다. Talk Python 및 Mastering Pycharm 으로 파이썬 유저들에게 잘 알려진 마이클 케네디 선생님의 책이다. 마스터링파이참은, 저자가 구매한 당시에도 버전이 다소 낮아서 불만을 가지려다가 구성도 질리지 않았고, 영상 하나하나가 나름 재미가 있어서 좋았던 기억이 있다. 비록 유료지만, html 내에 영상 소스가 다 노출되어 있어서 전부 소장해두고 틈틈이 기능 탐색을 위해 찾곤 했다. 현재는 파이참 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Learn Pycharm 프로젝트가 굉장히 잘 되어 있어서 그 가치가 좀 줄어든 느낌이기는 하다.

 

 


donaricano-bt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