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화 아이디어:교육 후 온라인설문조사 및 한/글 결과보고서 작성

by 회사원코딩 2020. 6. 6.
반응형

직접교육이나 교육지원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매번 하시는 설문조사 관련해서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는 자동화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다.

 

내가 일하는 사업소의 주 사업은 "교육"이다.

크게 두 가지, 법정안전교육과 기능인력양성교육인데 이 중 내가 크게 관여하는 파트가 안전교육이다. 이 교육은 대부분 8시간으로 구성되고, 회당 참여인원이 많지 않은 대신 연간 교육횟수가 다소 많고 과정도 다양하다. 각각의 교육을 종료한 직후에는 사후설문조사를 취합하고 사후평가를 시행하며, 이 결과를 토대로 다음 회차나 차년도 교육 개선계획 수립시에 참고한다.

내가 지방사업소에 와서 안전교육 업무편의를 위해 자동화한 부분은 세 가지인데, 

1. 설문조사와 사후평가를 종이에서 모바일로 개선했다.

https://forms.office.com/

 

Microsoft Forms - 설문, 퀴즈 및 투표를 손쉽게 만듭니다.

간편하게 설문 조사와 투표를 만들어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직원 만족도를 측정하고, 팀 이벤트를 구성합니다. 학생 지식을 평가하고, 수업 진행을 평가하고, 개선이 필요한 주제에 집중할 ��

forms.office.com

https://kahoot.com/schools-u/

 

Welcome back to Kahoot! for schools

Make learning awesome together! Kahoot! for schools is our new offering that helps teachers collaborate, save time and create more engaging games.

kahoot.com

이는 간단히 Microsoft Forms와 kahoot.com를 통해 해결했다. 구글이나 설문 관련 여러 무료솔루션들을 사용해보았는데, 결국 돌고돌아 마이크로소프트 폼즈와 카훗을 사용하게 되었다. 엑셀파일로 내보내기 했을 때 가장 간편했고, 무엇보다 입력화면의 인터페이스가 굉장히 간결했다. 교육생이 많지 않으면 종이로 수집해도 크게 손이 가지 않아 괜찮지만 간혹 90여명이 동시에 수강하는 경우도 있으니까 시의적절하게 방법을 결정한다. 특히 사후평가로 사용하는 카훗은 반응이 정말 좋다. 기존 종이로 시험을 볼 때는 학교시험 같은 분위기였는데, 카훗 화면을 프로젝터로 띄워놓고 진행자와 함께하는 스피드퀴즈 같은 분위기가 형성되어서 반응이 굉장히 좋다. 대신 스마트폰이 아니면 참여할 수가 없고, 진행자 입장에서 소정의 상품도 두어 개씩 준비해야 한다.. 

당연히 모바일이라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단점도 있는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익명으로 수집하다 보니 누가 작성했고 작성하지 않았는지 알기 어려운 점도 있기는 하다. 또 악감정을 품은 수강생이 나쁜 평점으로 무한정 남길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스마트폰이 없으면 강사나 주변 수강생의 스마트폰을 빌려서 입력하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상황은 적잖이 번거로워서 모바일로 하는 게 맞나 싶을 떄도 솔직히 있다.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모바일이 조금 더 나은 경우가 있다는 거지..

 

2. 수료카드 발급에 엑셀매크로와 GUI 자동화를 도입했다.

카드 프린터 제작업체에서 배포한 프로그램이 다소 불편하다. 빈 종이에 입력위치를 결정하고 적절한 서체와 크기로 작성을 한 후 출력을 해야 하는데, 기존에 만들어놓은 템플릿이 자꾸 깨지고 틀어져서 항상 시험출력하고 버리는 카드가 많았다. 특히 기존 카드에 입력하다 망쳐서 새 카드를 주는 경우도 빈번했는데, 이 때문에 기존 대부분의 작업을 PyAutoGUI를 통해서 자동화해보기로 결정했다. 초반엔 특정좌표에 마우스를 클릭하는 부분에서 클릭이 무시되는 등 빈번하게 문제가 발생해서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현재는 전반적으로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완성해놓았다.

이 작업이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웠는데, 수작업으로 한 장 한 장 출력을 할 때 굉장히 실수가 많았고, 사전작업도 많이 들어갔다. 왜냐면 직전에 발급받은 카드를 들고 온 수강생은 기존 인적사항이나 수료내역이 인쇄되어 있기 때문에 입력하지 않아야 할 부분이 발생하고, 기존 수료이력이 몇 줄 기록되어 있느냐에 따라 입력줄이 바뀌어야 하는데 실제로 수십장의 카드를 그런 식으로 분류하고 입력위치를 마우스로 조정하고 인쇄하기까지 굉장히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는데, 이 작업을 계기로 카드인쇄 작업은 정말 아무 것도 아닌 일이 되었고, 누구나 클릭 몇 번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되었다. 과장이 아니라, 자동화하기 전까지는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가 담당했던 작업이었는데, 지금은 시간 남는 아무나 가서 엑셀템플릿에 간단히 입력하고 인쇄할 수 있는 쉬운 작업이 되었다.

 

3. 취합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교육결과 보고서에 차트 삽입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가장 많은 수고를 들였던 작업이지만, 아쉬운 부분이 많았고 현재는 사용하지도 않고 있다. 자동화의 주된 내용은 MS폼즈에서 취합한 엑셀파일로 각각의 피벗차트를 만들고 이런저런 각 차트의 서식을 수정한 후에 "결국은" 이미지캡쳐를 해서 한/글에 붙여넣기 하는 거였는데, 이 과정 중에 "내부망"으로 자료전송도 거쳐야 하고, 과정마다 질문 갯수가 달라서 각각의 질문에 맞는 스크립트를 따로 작성해야 하고, 총괄 담당자가 바뀔 때마다 매번 질문이나 답변을 미묘하게 수정해서... 시간투자 대비 실익이 별로 없는 작업이었다.. 결국 현재는 기존의 엑셀차트 복사 방법 대신, 한/글 내부의 한셀차트로 교체하고 그때그때 수작업으로 대신하고 있다. 각 과정 담당자는, 직전의 보고서를 복사해서 기존 차트 수치만 편집하는 방법으로 보고서를 완성한다. 다른 담당자들도 한/셀 차트 방법을 나름 선호하는 느낌이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아서 굳이 이런 작업에까지 자동화를 적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음 유튜브 콘텐츠는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MS폼즈에서 익스포트한 엑셀파일을 가지고 각 질문에 대한 피벗차트를 생성하고 서식을 편집해서 한/글 보고서에 붙여넣기 하는 작업 전체를 자동화하는 과정을 다뤄볼까 한다. 사실 회사원코딩 채널에 현재 질문글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요청댓글이 "엑셀 자동화" 이기도 하다..ㅜ

 

이 외에도 제작계획중인 굵직한 콘텐츠는 

교육비 청구서, 납입영수증, 교육수료증 일괄작성..

교육일정 작성해서 메일첨부발송

한/글 API 문서 4종세트 읽는 방법, 참고하는 방법

스크립트 매크로를 파이썬 코드로 옮기는 방법 정리 등이다.

 

미천한 블로그지만 방문해서 글을 읽어주시는 구독자 분이 있다면,

이 외에도 어떤 내용을 업로드하면 좋을지 댓글로 알려주시면 적극 반영을 하고 싶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