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래아한글 자동화

파이콘2023 발표영상

by 일코 2023. 12. 12.

 

 

개인적으로는 발표를 마치고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우선 발표를 너무 못 했고ㅜ 내 목소리도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작았다.

발표 중간엔 이상한 브라우저 창이 떠서 프레젠테이션 화면을 가렸고.. 어휴

 

그래도 이 발표를 준비하면서 나름의 전환점이 있었는데,

"일반인" 입장에서 API의 한계를 실감했다는 부분이다.

코딩 입문자의 입장을 대변하기에는, 내가 너무 파이썬 문법에 익숙해져버려서

내가 "쉽다"고 느끼는 대부분의 코드가 일반인들에게 "쉽지 않다"고 느껴진다는 걸 깨달았다.

API를 내가 아무리 쉽게 설명해도, 일반인들에겐 그저 "길고 무지막지한 코드"로 느껴진다는 것도..

 

pyhwpx 개발과 문서화에 박차를 가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