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FLEX 튜토리얼

파인콘(pynecone)이란 무엇인가?

by 일코 2023. 1. 17.

pynecone 로고. ~= 솔방울(pinecone)

 

파인콘이 무엇인가요?

2022년 공개되어 화제를 몰고 온 파인콘에 대한 포스팅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파인콘(pynecone)은 순수한 파이썬 언어만으로 개발 가능한 오픈소스 풀스택 프레임워크입니다.

파이썬 진영에도 이미 유명한 웹앱 프레임워크들이 있습니다.

Django, Flask, FastAPI 등 각자의 개성과 스탠스를 가지고 적용범위를 넓혀 왔는데요.

파인콘은 (자칭) 풀스택 파이썬 프레임워크입니다. 간단한 웹앱을 몇 분 안에 구축할 수 있고, 배포도 쉬우면서, 기존 웹개발의 유연성과 성능을 적당히 갖춘 low-code 프레임워크인데요.

내부적으로 React, NextJS, ChakraUI 및 FastAPI 백엔드 등을 래핑하여

자연스럽고 간단한 파이썬 문법만으로

아름답고 기능적인 웹앱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React나 NextJS 등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전혀 몰라도 되나요?

"파이썬을 몰라도 파이토치를 사용할 수 있나요?" 같은 느낌의 질문 같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스스로도 답변하기가 애매하지만 굳이 답변을 달아놓자면, 일단은 "그렇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파인콘에서 제공하는 60여개의 기본 컴포넌트 내에서 웹앱을 구현할 때

별도의 리액트나 자바스크립트 문법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은 스터디 후 보완 필요)

그럼 파이썬 유저들을 위한 야심찬 풀스택프레임워크 파인콘, 시작해봅시다.


파인콘에 대한 핫한 소개영상 : 노마드코더 니꼴라스 유튜브 채널


다음 포스팅

2023.01.17 - [pynecone] - 파인콘 및 node.js를 설치합니다.

 

파인콘 및 node.js를 설치합니다.

1. pynecone 및 node.js 설치 1-1. pip install pynecone-io 파인콘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pypi로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파이썬 가상환경을 하나 생성한 후, 터미널에서 pip install pynecone-io 를 실

martinii.fun

 

 


국내 유일의 파이썬+한컴오피스 업무자동화 입문강의

 

움짤로 빠르게 배우는 파이썬-아래아한글 자동화 레시피 - 인프런 | 강의

파이썬으로 아래아한글을 다루는 짧은 예제코드들을 소개하고, 중간중간의 결과를 GIF로 보여드립니다. 동영상 강의가 아니지만 오히려 빠르게 배울 수 있고, 따라하기도 쉽습니다., - 강의 소개

www.inflearn.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