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래아한글 자동화/python+hwp 중급

파이썬으로 한/글 열 때 오류가 나는 경우

by 일코 2021. 7. 27.

본 포스팅은 "파이썬(아래한글) 실행중 오류를 해결할 수 없어 문의드립니다." (tistory.com)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파이썬(아래한글) 실행중 오류를 해결할 수 없어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동화 관련 영상을 많이 보고 배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코딩을 여러곳에서 사용하느라 여러 컴퓨터에 파이썬을 깔았는데, 그 중 한 컴퓨터만 실행하려고 하면 오류가 납

martinii.fun

pythonwin.exe나 makepy.py를 실행할 때, 특히 가상환경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바로,

저도 이런 경우에 막연하게 대응을 해왔는데, (대충 하면 되더라 하는 식으로...)

이번 기회에 꼼꼼하게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제 PC의 경우에는,

 

1. 가상환경의 pythonwin.exe 파일은, 커맨드프롬프트에서 activate를 하더라도 실행이 되지 않네요. 위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은 저도 모르겠습니다. 가상환경 말고 글로벌환경(?)에서 python39.dll 파일을 복사해서 해당 위치에 복사해 넣으면

python39폴더에서 python39.dll을 복사해 넣었더니,

이번엔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뜨네요.

pyd는 dll 같은 형식이라 에디터로 열 수는 없음

결론 : 가상환경에 설치된 pythonwin.exe는 실행할 수 없는 걸로.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

 

2. 어떤 버전의 pythonwin.exe나 makepy.py를 실행하더라도 생성되는 폴더는 

 

C:\Users\User\AppData\Local\Temp\gen_py\파이썬버전

 

이 폴더 안에만 생성되네요. 특히 파이썬 버전이 32비트 / 64비트 무관하게 3.9, 3.8 방식으로 동일한 폴더에 동일한 py파일이 생성됩니다. 그래서, 가상환경의 베이스가 되는 파이썬 버전을 직접 찾아가서 pythonwin.exe나 makepy.py 를 실행하면 오류발생 없이 makepy를 실행할 수 있다는 잠정적인 결론을 내렸습니다.

 

가상환경과 동일한 버전의 파이썬 pythonwin.exe를 실행하면 됨.

테스트를 한 번 해 보았는데, 과정은 지루해서 결과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PC에 설치된 파이썬 및 가상환경의 pythonwin.exe 목록

1. 일반 파이썬 가상환경의 pythonwin.exe는 모두 실행되지 않고요. (활성화여부 상관없이)

2. 가상환경을 제외한 모든 pythonwin.exe는 실행이 정상적으로 되네요.

3. 단, 아나콘다로 설치한 파이썬은 활성화를 한 후에 pythonwin.exe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고요.

 

결론

질문 주신 분의 경우에는, 가상환경의 pythonwin을 실행하지 마시고, 동일한 버전의 (가상환경이 아닌) 글로벌 파이썬에 pip로 pywin32 패키지를 설치하신 후에, pythonwin.exe를 실행하시면 문제가 해결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onaricano-bt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