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래아한글 자동화/python+hwp 중급

워드의 특수문자 단축키 지정, 한/글로는 어떻게 구현할까?

by 일코 2021. 7. 8.

워드의 특수문자 단축키 지정 기능

워드에는 아래와 같이, 자주 쓰는 특수문자를 "Ctrl-1" 등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워드(Word) 특수문자 및 문자표 단축키와 지정해서 사용하기 | momo (tistory.com)

 

워드(Word) 특수문자 및 문자표 단축키와 지정해서 사용하기

워드(Word) 특수문자 및 문자표 단축키와 지정해서 사용하기 문서 작성 시 물리기호를 사용하기도 하고, 문서 내 하트나 기타 특수문자를 넣어서 작업진행을 많이 하는데요. 특수문자를 넣기위해

loveuceci.tistory.com

 

한/글에는 비슷한 기능이 없는지?

유튜브 채널에 어떤 분이, 코딩 관련은 아니지만 "한/글에는 이런 기능이 없냐"고 물으셨는데,
제가 자주 쓰는 "빠른 교정"으로 특수문자 입력하기를 알려드렸습니다만, 텍스트로는 설명이 부족할 것 같아서
포스팅으로 부연설명을 드리려고 글을 빠르게 써내려갑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빠른 교정은, 맞춤법이 확실히 틀렸을 때, 띠링 하는 효과음을 내면서 맞춤법을 바르게 고정해주는 아래아한글의 유용한 기능인데요.

지정한 "오타"를 입력하고 "스페이스"를 누르는 시점에 아래 화면처럼 작동합니다.

기본 설정은 "띠링" 하는 효과음도 난다. 효과음은 해제 가능.

이런 기능을 활용해서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신다고요?

예. 가능합니다.

다만 신중하고 현명하게 설정하셔야 합니다. 절대 평문으로는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은 조합이 아니라면 자동교정이 되어 버릴 수 있으니까요. 단적인 예를 들어 좌측방향 겹화살표인 ⇐를 단축입력하려고 "<=" 정도로 지정해버리면, 특정 수학식이나 프로그래밍 코드를 한/글 문서에서 수정할 때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죠?

아래처럼 <=를 입력하고 스페이스를 누르면 자동으로 ⇐로 변환된다고 지정해봅시다.

 

빠른교정내용 팝업 단축키는 Shift-F8, 간단합니다.

이렇게 저장해버리면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lt;=를 입력했을 뿐인데 특수문자로 바뀌어버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글에서는 알트코드와 더불어 빠른교정을 활용하여 특수문자를 아주 신박하고 빠르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사실 예전에는 중괄호나 대괄호 등으로 감싸는 방식을 활용했는데, 몇 년 전부터는 그냥 의미없는 자음의 조합을 활용합니다. 그게 가장 빠르고 간편하더라고요.
ㅂㅈㄷㄱ이나 ㅁㄴㅇㄹ, ㅋㅌㅊㅍ 같은 문구가 보고서나 일반적인 공문에 쓰일 일은 거의 없으니까요.
자주 쓰는 글머리나 특수기호를 아래처럼 지정해놓으면 유용합니다.

워드의 Ctrl-1~, Alt-9~보다는 훨씬 활용도도 높고 빠르다고 생각됩니다.

업무에 많은 활용 해 주시기 바랍니다.
팁 : 회의록을 작성하거나, 녹취를 하시는 경우 자주 사용하는 용어를 자음조합으로 만들어 두면
정말 굉장히 편합니다. 두벌식 자판으로 속기를 하시는 분이라면 이미 많이 사용하고 계실 텐데
예를 들어,
"사장님"은 "ㅅㅈ"으로, "회장님"은 "ㅎㅈ"으로,
"하였습니다." 는 "ㅎㅇㅅ"으로,
"입니다." 는 "ㅇㄴ" 등 분야에 맞는 용어 몇 개만 지정해놓고 숙지한다면
타수가 분당 600~700타 정도밖에 나오지 않더라도
높은 페이스의 회의록 녹취도 거의 실시간으로 가능하시게 될 겁니다.

마치며

저도 행정병 출신이고, 키패드로 표 그리던 시절부터 한/글을 사용해 온 별 수 없는 아재입니다.
그래서인지 한/글에는 무척 애착이 가고, 반면에 워드에는 알게모르게 부정적인 느낌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불편한 점도 많고요. 제가 한/글 편향적인 글을 남긴다고 너무 고깝게는 생각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donaricano-bt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