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래아한글 자동화/python+hwp 중급

AttributeError: module 'win32com.gen_py.7D2B6F3C-1D95-4E0C-BF5A-5EE564186FBCx0x1x0' has no attribute 'CLSIDToClassMap' 해결방법

by 일코 2021. 9. 14.

오랜만에 한/글 자동화를 하려다 보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뜰 때가 있습니다.

전에도 몇 번 pythonwin.exe를 실행하고, MakePy를 통해서 해결하는 방법 등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여러 개의 파이썬 버전 또는 가상환경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명입니다.

저도 최근에 확인했는데, 가상환경에 설치한 pywin32패키지의 pythonwin.exe는 실행되지 않더라고요.

가상환경의 pythonwin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은 글로벌파이썬에 pywin32 를 설치한 후 글로벌의 pythonwin.exe 로 MakePy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다소 포스팅이 길어질 것 같은데 우선 3줄요약을 붙여놓겠습니다.

1. venv 등으로 생성한 가상환경에서는 pythonwin.exe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버그로 추정)
1. 해당 가상환경의 소스가 된 글로벌 파이썬 버전에 pywin32를 설치합니다.
2. 글로벌 파이썬 경로의 pythonwin.exe 및 MakePy를 실행합니다. 가상환경에서도 오류가 해결됩니다. 끝.

1. 가상환경의 파이썬 버전을 확인합니다.

①간단히 콘솔을 열어보거나(파이참 기본 단축키: Ctrl-Tab-C 또는 Ctrl-Tab-P)

3.9.1을 확인하였습니다.

②터미널을 열어서 "python --version"을 실행해봅니다. (파이참 단축키: Alt-F12)

역시 3.9.1을 확인하였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제 PC 기준) 3.9 버전의 글로벌 파이썬에 pywin32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파이썬의 경로를 찾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커맨드프롬프트에서 py -0p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현재 PC에 (윈도우 런처를 통해) 설치된 파이썬 목록

2. 글로벌 파이썬 경로로 찾아갑니다.

출력된 경로를 활용해서 복붙합니다.

scripts 폴더 안의 pip.exe를 실행합니다.

pythonwin.exe를 실행하러 갑시다.

경로는 .\Lib\site-packages\pythonwin\pythonwin.exe 입니다.

위 경로를 직접 입력해도 되지만,

아래와 같이 "explorer ."을 실행해서 찾아가는 것도 간편합니다.

pythonwin.exe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과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파이썬으로 한/글 열 때 오류가 나는 경우

본 포스팅은 "파이썬(아래한글) 실행중 오류를 해결할 수 없어 문의드립니다." (tistory.com)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파이썬(아래한글) 실행중 오류를 해결할 수 없어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martinii.fu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