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OFFICE 자동화/python+excel 응용

엑셀문서 조작 : 인사혁신처 전결사항 ㄱㄴㄷ순 정리(1/5)

by 일코 2021. 7. 12.

1. 개요 : 전결사항이란?

여러분, 안녕하세요?

일반적인 단순작업이라고 하더라도, 그 양이 어마어마하게 많으면 무시무시한 작업이 되기도 하지요.

이번 튜토리얼에서 보여드릴 작업은 엑셀문서를 실시간으로 조작하는 작업입니다.

어느 정도 루틴을 찾고, 목적하는 서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인데요.

이 튜토리얼을 제작하게 된 계기는 이렇습니다.

얼마 전에 우리 회사 동료가 느즈막이 승진을 위한 사규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전공시험은 열심히 준비해서 지난해에 넉넉히 합격했는데, 전공시험에만 너무 몰두한 탓인지, 당시 사규시험에 아쉽게 과락을 했습니다. 오픈북 시험이라서 전부 외우지는 못하더라도, 나름의 요약과 정리 등 준비(컨닝페이퍼)만 철저히 해 가면 고득점을 맞을 수 있거든요. 그래서 올해 재시험을 보는 동료를 돕는 차원에서 몇 개 문서를 찾기 쉽게 ㄱㄴㄷ순으로 정렬해주고 싶었습니다.

제가 정렬해 주고 싶은 첫 번째 문서는 바로 "전결권자의 전결사항"이었습니다. 아래처럼 생긴 문서인데요.

(아래는 우리회사 전결사항은 아니고, 법제처에 공개된 인사혁신처 위임전결 규정으로 갈음하였습니다.)

전결권자의 전결사항이란?
원래 인사혁신처 모든 보고서의 결재는 인사혁신처장이 해야 하지만, 경중(?)을 따져 차장, 국장이나 과장, 또는 담당자에게 결재권한을 위임하고, 전결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사소한 통계자료 제출이나 시간외근무명령까지 처장이 일일이 결재하기 어려우니, 과장 등이 전결을 하는 겁니다.

2. 기존 서식 - 관별 및 사무내용순 정렬상태

인사혁신처 전결사항

근데 이게 분량이 여간 많은 게 아닙니다.

마지막 페이지. 행 갯수는 보시다시피 1,580개!

예를 들어 "과태료 대상자 통보의 전결권자가 누구인가?"라는 질문이 나오면, 

1. 1580번 행에 있다고 외우고 있거나,

2. (막연하게나마 사무내용과 단위과제 트리를 숙지하고 있다면) 관련 단위과제에서 탐색하거나

3. 무식하게 위부터, 혹은 아래부터 일일이 찾기

셋 중 한 가지로 풀어야 하는데요.

 

제가 제공해 주고 싶었던 서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무내용으로 ㄱㄴㄷ정렬한 상태입니다.)

3. 수정한 서식

동일문서를 엑셀 표로 만들고, 업무내용 오름차순 정렬
ㄱ-ㅎ순으로 정렬이 완료되었음.

자, 이런 서식이라면, 어떤 업무내용을 물어보더라도 금방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실제로는 여기에서 concat 등을 추가로 사용해서 더 오밀조밀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런 작업을 파이썬으로는 어떻게 해줄 수 있을까요?

다음시간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4. 위 작업을 엑셀만으로도 처리할 수 있을까요?

예. 가능합니다. 그것도 굉장히 간단한데요.

(사실 파이썬으로 작업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해서 그냥 엑셀로 하는 걸 포스팅하려다가;;;)

그래도ㅜㅜ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영상으로 남겨놓을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분 남짓 걸리네요.

빈셀 선택 때 사용한 "이동" 단축키는 Ctrl-G

5. 일상

지난 포스팅에, 탄산수 홀릭이었던 제가,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궤양 등을 앓으면서 저칼로리 이온음료로 갈아탔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었어요;;; 웅진에서 얼마 전에 나온 음료수였는데, 로켓배송 해준다고 두박스나 주문했는데 맛이 정말 별로네요ㅜ 밍밍하고... 저랑은 좀 안 맞고, 건강 생각하시는 분들은 2% 부족할 때 말고 한 1% 부족할 때 이거 드세요.

그리고 왠만하면 그냥 물 드세요 물. 정수기 있으면 필터 아끼지 말고 한 컵씩 자주 드시고,

집에 정수기 없으면 삼다수 2L 페트병 40% 세일중이니깐 2리터에 천원꼴 하는 이런 거 쟁여놓고 드세요.

 

그리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donaricano-btn

댓글